:: 건강 ::/허리디스크

[허리디스크 이겨내기] 마치며...이제부터가 '시작'

vegandent 2014. 1. 9. 21:02


디스크 수술 받기 전 마지막 MRI



미루고 미뤘던 허리디스크 수술을 결국 받았다. 다행히 기술이 많이 발달했고, 국내 최고 의사 중 한 명에게 수술을 받을 수 있었던 것도 행운이라 생각한다. 비록 수술은 받았지만 예전에 내가 수술을 피하고자 했던 모든 노력은 나름대로 의미가 있었다고 생각한다. 분명히 수술 없이 낫는 사람도 있고, 꾸준한 운동과 생활습관을 바꿈으로써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해진 사람을 직접 봤기 때문에 나 역시 시도해 볼 가치는 있었다.

물리치료, Epidural block, 신경성형술 같은 의학적인 도움도 받았고, 허리에 좋다는 스트레칭, 철봉에 매달리기, 수영, 물에서 걷기, 싸이클링, 걷기, 편한 신발 착용, 자세 신경쓰기 등 신경을 많이 썼다. 물론 도움이 많이 되는 것도 있었는데 체중 조절을 하지 못한 것은 아쉬움이 남는다.

보존적인 치료를 꾸준히 해도 상태가 심각해진다면 주저 말고 전문의와 상담을 해야 한다. 그리고 수술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상태임에도 무조건 수술 반대를 고집하는 것은 지양해야 할 것이다. 금전적인 이득에 눈이 멀어 무조건 수술부터 하고 보자는 몇몇 의사 때문에 맹신할 수 없음은 안타까운 현실이지만 말이다. 나도 누구보다 허리디스크 수술을 반대했지만 필요한 경우에는 더 악화시키지 않고 수술을 받는 것이 현명하다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부작용에 대해서는 아직 시간이 많이 흐른 것이 아니라서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기술이 많이 발전했고 꾸준히 관리를 잘한다며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

허리디스크 수술은 마쳤지만 이제부터가 시작이라고 했다. 꾸준한 허리 근력강화운동과 걷기를 통해 허리디스크가 재발하지 않도록 노력이 필요하다.

가장 몸과 마음고생이 심했을 부모님께 너무 죄송하고 감사하니다. 수술을 성공리에 끝낸 대전우리병원 박철웅 병원장님께도 감사의 말을 전하고 싶다. 그밖에 병문안 와준 동기들과 친구들, 그리고 멀리서라도 응원해 준 분들 모두 감사합니다.

이제부터는 술후 상태 및 관리에 대해 꾸준히 포스팅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허리디스크로 고생 중이신 분 모두 그 끔찍한 나날에서 벗어나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